신인 시절 황신혜씨 맡아 핑크 투명 메이크업 시도해 히트쳐
“제 필수 뷰티 아이템이요? 하트, 하트입니다. ”

조용하지만 확신에 찬 어조로 주저없이 대답하는 메이크업 아티스트 왕석구씨. 그의 대답은 공허한 수사가 아닌 삶을 지탱해 온 어떤 단단함처럼 느껴졌다. 우리나라 메이크업 아티스트 1세대로서, ‘최초’ 남성 메이크업 아티스트라는 이목과 책임을 이고 지고서, 20년 가까이 메이크업 아티스트로서 살아온 그의 이력이 수렴되는 지점은 바로 제품에 대한 사랑, 메이크업에 대한 열정이었던 것이다.
사실 처음부터 사랑이 싹튼 건 아니었다. 모든 사랑이 그러하듯, 우연과 필연과 인연이 겹쳐 오늘의 그를 있게 했다.
“83년 태평양에 입사해 미용연구실 색상디자인에 참여했습니다. 그때만해도 난 메이크업아티스트가 아니다 디자이너다란 자의식이 강했죠. 사측과도 그림 그리고 싶을 때 그리고 시간 되는 대로 디자인 일하란 얘기가 돼있었죠. ”
당시만 해도 여성들은 결혼이나 출산 때문에 회사를 그만 두는 경우가 많아 회사에서도 미대 출신 남자를 원하고 있던 차. 왕 씨도 부담없이 시작한 일인데 그가 도입한 메이크업 기법이 히트를 치면서 갑자기 ‘최초 남성 메이크업 아티스트’로 ‘뜬’ 것이다.
“당시 태평양 모델이 금보라씨, 황신혜씨였어요. 전 신인이던 황신혜씨를 맡아 투명 메이크업을 시도했어요. 그때만해도 흑백 광고를 많이 하던 때라 흑백 사진에 어울리는 진한 화장을 더 많이 했거든요. 또 동양인에겐 핑크 색이 안 어울린다고 단정하는 분위기였죠. 저야 미대 출신이니 그런 룰에 상관없이 제 생각대로 핑크를 이용해 투명 메이크업을 한 건데 반향이 대단했죠.”
투명 메이크업 패턴은 소비자들에게 신선한 충격이었다. 사람들은 황신혜의 화장을 누가 했는지 궁금해했다. 하지만 남자일 줄은 몰랐다. 언론에서는 ‘최초’ 남성 메이크업 아티스트라며 그를 취재해갔다.
“그야 말로 어느 날 자고 일어나 보니 유명해져 있었죠.”
왕석구씨는 그때를 떠올리며 웃음지었다. 하지만 어려움이 닥쳤다. 당장 집에서 난리가 난 것이다. 할 게 없어서 메이크업 아티스트냐는 반응이었다. 집에서는 그가 미대에 진학한 것도 못마땅해했고 은행원이 되길 바랐다. 집에다는 2년 정도 잠깐 하는 거라고 속였지만 자기 스스로 심적 갈등을 겪었다.
“안정된 삶과 불확실한 삶, 또 순수 예술가가 될 것이냐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될 것이냐 고민이 많았습니다. 당시 미용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나 대우가 낮았고, 사내에서도 메이크업아티스트에 대한 처우 조건을 어느 파트에 준해야 할지 모르는 상태였거든요.”
하지만 결심이 섰다. 자신이 만든 작품을 모든 여성들이 사용하고, 작품에 대해 그때그때 반응이 오는 게 좋았다. 혼자 창작하고 만족하는 것보다 현장에서 소비자들에게 트렌드를 제시하고 기쁨을 주고 많은 사람들이 내 작품을 선호하게 만드는 점이 매력적으로 느껴졌다. 그가 메이크업 아티스트를 평생 업으로서 받아들인 것이다.
김애연 기자 (aykim@dailycosmetic.com) (2005-05-31 11:0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