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분장예술인협회(회장 최윤영, Korea Make-up Artist Association Inc.,)는 10월 24일~25일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에서 제8회 인터내셔널 메이크업 아트페어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 |
문화체육관광부 유인촌 장관은 축사를 통해 “오늘날 방송, 영화 등의 분야에서 한류 열풍을 일으키는 등 우리나라가 세계적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는 이면에는 모든 분장예술인들의 열정적이며 끊임없는 노력이 있었음을 잘 알고 있다”며 “문화, 예술이 국가의 중요한 경쟁력이 되는 시대, 분장메이크업은 단순히 기술적인 부문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체계적인 교육과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21세기 문화산업에 한 축을 이루어야 할 것”이라며 행사를 격려했다.
![]() |
24일 오후 3시 개막식을 시작으로 시작된 이번 메이크업 아트페어는 메이크업 콘테스트와 세미나, 메이크업 어워드 시상식 및 전시회로 구성, 예년 하루 행사에서 세미나를 다양화하고 콘테스트를 분산, 이틀 동안 알찬 진행으로의 변모를 보였다.
올해 메이크업 세미나는 CELL Studio 팀의 특수분장, 이향 원장의 뷰티메이크업, 정한조 회장의 스킨아트, 말레이시아 앤디리요케카이의 환타지메이크업 특별강의 등 아티스트의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국내 메이크업 브랜드 및 드렌드 작품 컬렉션과 국내외 메이크업 아티스트 및 교수 특별전 그리고 아트페어 수상작에 대한 전시회도 함께 진행됐다.
![]() |
특히 연길, 북경, 광주, 심양, 성도, 서안, 청도, 선양 등 10여개 성도에서 중국을 대표하는 선수들을 엄선하여 출전시키는 등 관련협회들과의 협조로 국내 학생들은 뛰어난 작품들과 겨룰 수 있는 기회가 되어 큰 시너지를 일으켰다는 평이다.
![]() |
또한 베스트 오브 베스트 특별상은 전통메이크업 부문에 출전했던 신수연(우송대학교 뷰티디자인학과)씨에게 돌아갔으며 (주)코르반의 협찬으로 300만원 상당의 필리핀 국립미용대학 1개월 연수를 부상으로 제공한다.
![]() |
![]() |
이어 메이크업 산업 발전을 이룬 메이크업 아티스트를 대상으로 한 메이크업 아티스트 어워드는 2009년 분장의 기술로 방송가를 뜨겁게 웃겨주었던 ‘분장실의 강선생님’의 분장을 맡았던 강대영 전 회장(한국분장 대표)과 영화 추격자, 박쥐, 마더와 드라마 선덕여왕, 천추태후, 아이리스의 분장을 담당하고 있는 ‘CELL Studio’팀, ‘이향메이크업스쿨’의 이향 원장이 수상했다.
마지막 메이크업 지도공로상은 우송대학교 뷰티디자인학부의 이근원 학과장, 중국연길 루이나메이크업스쿨의 조은숙 원장, 아우라뷰티컬리지(천안캠퍼스)의 이수연 원장이 투철한 교육자 정신으로 후진양성을 위해 노력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최윤영 회장은 “세계의 중심에서 나날이 기량이 향상되는 대한민국 차세대 메이크업아티스트 들의 모습이 자랑스럽다”며 “대한민국의 중심에서 세계로 발전하는 메이크업의 내일을 볼 수 있는 희망의 몸짓을 보여주신 모든 분들에게 박수를 보낸다”고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이어 “2002년 사단법인 창립이후 모든 회장님들과 원로 선배님들, 관계자분들이 바쁜 시간을 내어 찾아주셔서 더욱 행사가 빛나게 되었다”며,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문화예술산업, 뷰티산업의 내일을 위해 한국분장예술인협회가 모든 역량과 기술, 인적재원들을 결집시켜 산업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역할을 다하여 반드시 성과로서 보답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www.kmaa.or.kr